포바이포 : 오프로드 쇽업쇼바(shock absorber)
2018년01월24일w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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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10월08일 01시16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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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 쇽업쇼바(shock absorber)
튜닝싶 거의 필수적인 튜닝품목

shock absorber
쇽업쇼바(이하 쇼바)는 선택이라기 보다 거의 필수적인 튜닝품목이다. 어느 것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서스펜션은 각 부품들간의 조화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부품이다. (이에 앞서 쇼바에 대한 이해가 선행이 먼저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를 생략한다. 대신 "튜닝 & 코리아(Tuning & Korea)사"의 쇼크압쇼바에 대한 글을 읽어보자.)

우리가 리프트업을 하기 위해 순정 스프링에서 헤비듀티(heavy duty) 스프링으로 교체했다면, 서스펜션의 발란스는 무너지게 된다. 튜닝된 스프링의 압축과 복원하는 힘에 비해 순정 쇼바는 거의 역할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즉, 스프링 레이트에 비례하여 쇼바의 댐핑압도 맞아야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어한다.

 란쵸(rancho)쇼바(www.gorancho.com)

란쵸(rancho)쇼바 5000
이제는 '란쵸쇼바'란 이름이 짚차를 소유한 분들이라면 거의 인지하고 있을만큼 유명한 쇼바이다. 초가 오프로드동호인들 사이에서 많이 이용했는데, 그 당시에는 오로지 란쵸 5000모델만을 이용했기 때문에, 이것이 입을 통해 퍼져 지금도 아무것도 모르는 분이 란쵸 5000을 장착하기도 한다.

란쵸 5000쇼바는 단동식 쇼바로써 오프로드 전용 가스쇼바이다. 또한 전세계적으로도 오프로드 쇼바로써 그 성능을 인정받은 쇼바이기도 하다.

란쵸 5000쇼바는 다른 가스쇼바들처럼 질소가스를 충진시킨 것이 아닌, 셀룰러(cellular)가스를 충진시켰는데, 이 셀룰러가스는 젤타입으로써 충격이 오면 딱딱해지는 성질을 갖고 있기에 오프로드에서 그 진가가 발휘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쇼바를 더블 위시본 차량에 장착할 경우 승차감은 완전히 포기해야다. 이는 란쵸 5000쇼바가 스프링이 압축될때는 아무런(?) 작용도 하지 않고, 복원될 때 이를 억제하는 신장(rebound)감쇠력이 매우 큰 단동식 쇼바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철을 지나는 순간 타이어가 위로 올라갈 때는 별다른 저항을 받지 않고 쑥 올라갔다가 타이어가 내려올때는 쇼바가 이를 매우 큰 힘으로 억제하기 때문에, 타이어가 미쳐 제자리로 돌아오기도 전에 차체가 떨어지면서 타이어가 지면에 접지되기 때문에 충격을 크게 느끼므로 승차감이란 있을 수가 없게 된다.

반면, 오프로드에서는 오히려 이런 특성이 주행 안정성을 크게 높여준다. 비포장길은 끊임없이 도로에 굴곡이 있기때문에 차량이 돌출부에 걸려 타이어가 위로 올라갈때 쇼바가 스프링이 압축되는 것을 방해한다면 차량은 위로 튈 것이고 도로 굴곡 형태로 차량이 꿀렁꿀렁하면서 넘어가게 되지만, 이와 달리 스프링이 압축될때 쇼바가 가만히 있다면 타이어만 위로 올라가고 차량은 별다른 진동을 하지 않기에 도로의 연이은 굴곡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주행을 할 수 있게 된다.

실제 오프로드 주행시에 일반 가스쇼바를 장착한 차량과 란쵸 5000 쇼바를 장착한 차량이 주행하는 모습을 멀리서 지켜본다면, 일반 가스쇼바를 장착한 차량은 차체가 위/아래로 크게 진동하면서 불안하게 달리지만, 란쵸 5000쇼바를 장착한 차량은 바람빠진 공이 튀듯이 큰 진동없이 달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란쵸(rancho)쇼바 - 차고 상승
이처럼 란쵸 5000쇼바가 오프로드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지만, 포장도로 주행시 승차감을 거의 기대할 수 없다는 문제로 인해 요즘 차량에 장착하시는 회원은 거의 없을 것이다.  반면, 가격이 비싸 쉽사리 선택하지 못했던 란쵸 9000 쇼바가 인기를 얻고 있다.

란쵸 9000 쇼바는 스프링의 압축과 복원을 모두 억제하는 복동식 쇼바인데, 쇼바의 댐핑압을 자유롭게 조절함으로써 승차감을 부드럽게 할 수도 있고 딱딱하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란쵸 9000 쇼바의 댐핑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차에서 내려 차밑으로 들어가 쇼바의 댐핑압을 조절하는 로터리식 스위치를 돌려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차량 실내에서 자유롭게 댐핑압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란쵸 9700 컨트롤러와 함께 장착하기도 한다. 란쵸 쇼바를 장착하게 되면 이론상은 이해가 안되지만, 실제로는 약 1~2cm가량 차고가 상승된다. 

이외 란쵸 RSX가 2000년 후반기에 새로이 출시되었는데, 란쵸 RSX쇼바는 온/오프로드상에서 쇼바의 압력이 능동적으로 변하는 새로운 타입의 쇼바이다. 즉, 저속주행시에는 쇼바가 소프트하지만, 고속주행시 또는 오프로드 주행시에는 쇼바가 하드해져 주행안정성을 높여주는 것이다.

이는 쇼바내부에서 스스로 도로 상태를 감지하여 쇼바 압력이 변하는 것이기에 란쵸 9000처럼 운전자가 직접 원하는 쇼바압으로 변환 해주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란쵸 RSX는 온로드 주행을 위주로 하는 회원에게는 크게 승차감을 해치지(?)않으면서 주행안정성도 살릴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쇼바가 아닐까 생각한다. 
 
몬로(monroe)쇼바
 몬로(monroe)쇼바(www.monroe.com)

몬로사는 란쵸사의 모회사이기도 한데, 일반적으로 란쵸 9000 쇼바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몬로 쇼바를 선택 하는듯 싶다. 이전에는 헤비듀티용 강성 스프링과 함께 몬로 매그넘(magnum)쇼바를 장착하여 온/오프로드 주행을 목적으로 장착을 하였다.

몬로 매그넘 쇼바 역시 신장 감쇠력만 있는 단동식 쇼바로써 이전에는 몬로 쇼바라고 하면 이 몬로 매그넘 쇼바를 칭했다.

그러나, 2000년부터 짚차 전용으로 몬로 매그넘 4X4 쇼바가 출시되었는데, 몬로 매그넘 쇼바보다 좀 더 하드하여 승차감은 약간의 손실이 있지만, 주행 안정성이 향상되고 튜닝용 스프링과 매치가 잘되기에 오프로드용으로도 사용된다.

최근에는 가격대비 성능면으로 란쵸 쇼바보다 몬로 4X4 쇼바가 더 인기를 얻고 있는 듯 싶다.

더불어 2001년초에 새로 몬로 리플렉스(reflex)쇼바가 우리나라에 출시되었는데, 이 쇼바는 위의 란쵸 RSX와 똑같은 쇼바로써 회사명과 쇼바 케이스 색깔만 다른 것이다.

그외 란쵸와 몬로쇼바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국내 수입원인 "몬로코리아"사이트에서 참고하면 된다.

블랙다이아몬드(blackdiamond)쇼바
 블랙다이아몬드(blackdiamond)쇼바

윈치(winch)로 유명한 미국의 원(warn)사에서 제작한 오프로드용 복동식 가스쇼바이다.

이 쇼바는 두가지 모델이 있는데 하나는 AT(all-terrain)쇼바이고 다른 하나는 XT(extreme terrain)쇼바 이다. AT쇼바는 복동식이면서 셀룰러가스(cellular gas)가 충진되어 있으며, XT쇼바는 질소가스로 충진되어 있는데, 특히 XT쇼바는 속도감응밸브가 내장되어 있어 지형상태에 따라 댐핑압이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가야바(KYB;kayaba)쇼바(www.kayaba.co.uk)

가야바는 일본 최대의 쇼바 생산 회사인데, 오프로드 초창기 마땅한 쇼바가 없었을때에 많이 사용하던 쇼바이다. 물론 지금도 많이 사용합니다만 란쵸와 먼로에 의해 예전만큼은 못한 것 같다.

가야바쇼바는 복동식 쇼바로써 특히 압축 감쇠력(스프링이 압축되는 것에 저항)이 크기에 가야바 쇼바로써 차고가 상승되는 효과가 있다. 최근 출시된 모빌용 가야바 쇼바는 순정보다 약간 길이가 길어 리프트업 후 장착할 시 적합한 듯 싶다. 그러나, 오프로드용보다는 온로드에서 주행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쇼바라고 볼 수 있을 듯 싶다. 
 
[포바이포 뉴스 컬럼] www.4x4.co.kr] / 컬럼리스트 : Jongkook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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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롤코 (2010-03-18 08:05:50)     1426   154  
란쵸쇽 장착하고 지상고가 조금 오른다는게 사실이군요...ㅜ,ㅜ 친구랑 내기했는데..그럴리 업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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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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