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세미 오프로드 튜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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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12월10일 17시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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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 오프로드 튜닝이란?
언더커버,사이드바,무전기,구조로프,31인치타이어

오프로드가 좋아 튜닝을 하려고 한다면, 하나씩 차근 차근 튜닝해보시길 적극 추천!! . 한두번 오프를 다녀보고나서 나도 남들처럼 튜닝하겠다며, 한번에 순정 차량을 몬스터급 튜닝차량으로 뒤집어 엎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래서야 튜닝후의 문제점을 올바로 파악할 수 없다.

물론, 한번에 튜닝을 하게 된다면 튜닝 비용이 절감되겠지만, 경험상 이런 분들은 대부분 얼마 못가 오프에 흥미를 잃고 순정상태로 원상복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하나씩 튜닝을 하면서 차량의 특성이 어떻게 바뀌는지 직접 몸으로 느껴보고, 본인 스스로 과연 무엇이 부족한지를 느끼면서 튜닝을 해나가는 것이 올바른 튜닝이라고 생각한다.

오프로드 튜닝은 험로 주행성능을 높이기 위한 퍼포먼스(performance) 튜닝이다. 그러나, 요즘에는 이처럼 튜닝된 차량을 보고 멋있다고 생각되서 드레스업(dress-up) 튜닝의 개념으로 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다.

그러나, 이점만은 분명히 알아두자.. 자동차의 모든 부품들은 서로 조화를 이루며 관련을 갖고 있다. 그런데 튜닝을 한다는 것은 차량의 어느 특정 부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므로, 기존의 조화가 깨지게 되고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써 다른 쪽의 성능이 저하된다는 것이다. 즉, 하나를 얻기 위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다른 하나를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머드타이어로 바꾼다면 제동력 및 온로드상에서 접지력이 감소할 것이고, 차체를 올리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고, 대형 타이어로 바꾼다면 파워가 부족해질 것이고, 파워를 높인다면 연비가 악화될 것이다. 두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상호관계를 잘 이해하시고 오프로드 튜닝을 시도해보자. 그럼 오프로드를 떠나기전 동호회에 올라오는 오프로드 참가 기준 (세미튜닝 )모빌이라고 하는 튜닝(semi-tuning)을 어떤 튜닝을 말하는 건지 알아보자. * 예) 비암리 오프갑니다. 세미튜닝모빌 31인치 이상 참가바랍니다~

skid plate
스키드 플레이트(skid plate)
- 스키드 플레이트라는 이름보다 일반적으로 언더커버란 이름으로 불린다. 엔진룸쪽 하부에 장착하여 이물질로부터 엔진부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오프로드에서는 차량 하부가 손상될 우려가 큰 만큼 그 역할이 중요시 되기도 하는데, 그 가운데 더블 위시본 같은 경우에는 트랜스미션 오일쿨러가 차량 하부 맨앞쪽에 위치하여 오프로드를 다닌다면 더욱 더 보강용 언더커버의 중요성이 커진다.

이전에는 시장에 나온 제품이 없어 개인 스스로가 직접 제작했어야 했다. 실제 3년 전에 스텐인레스 5T짜리로 제작하여 장착한 적이 있는데, 개별적으로 제작하다보니 당시 제작단가가 높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대명기공'에서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는데, 스텐인레스 재질로 두께가 4T 정도이고 직접 제작단가보다 더 저렴하다.

스텐인레스는 철보다 질기고 녹이 안슬어 철로 제작했을때보다 같은 강도에 두께를 줄일 수 있어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찌그러졌을때 원상복구하기가 매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개인적인 경험상 직접 스텐인레스로 제작한다면 두께를 4T로 제작하는 것이 제일 무난하다.

5T는 너무 강해서 큰 충격시 언더커버가 찌그러지지 않는다면 프레임에 문제를 일으킬 것 같고, 3T는 약간(?)의 충격에도 찌그러져 별 효과가 없는 듯 싶다. 그리고 언더커버에 구멍은 뚫지 않는 것이 강도면에서 유리할 듯 하다. 순정품이나 튜닝용으로 나온 제품들에는 바람이 통할 수 있도록 구멍이 뚫려있는데, 이는 없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이다. 

side bar
사이드 바(SIDE BAR) - 특히 롱바디 모빌일 경우 싸이드바는 필수다. 오프로드 시 바위라도 만나 넘어 서기라도 하려면 좌우측 싸이드가 걸려 손상이 제일 큰 곳이다. 이를 보강하기 위해  오프로더들은 사이드바를  자작하거나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다. 사이드 바는 차체 하부와 양쪽 측면의 파손방지하는 역활을 하며 오프로드 시 바위에 걸렸을 때 미끄러지며 진행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문짝 하부 차체의 찌그러짐을 방지하는 역활을 한다.

싸이트바를 장착하기 위해 차량 프레임에 용접을 하는 것은 뼈대 역활을 하는 프레임에 균열을 발생 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어 요즘은 용접 대신 볼팅을 선호한다.

견인 로프(snatch strap)  - 오프로더라면 최소한 갖추고 있어야 할 장비이다. 철사로 만들어진 견인 와이어와 나일론으로 제작된 견인 로프 두가지가 있는데, 최근에는 와이어보다는 안정성 및 보관이 손쉬운 로프를 이용하는 추세이다.
우리가 오프에서 견인한다는 것은 일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견인(towing)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견인차량이 피견인차량을 와락 잡아당기는(snatch) 것이다. 그런만큼 견인로프에는 차량 무게를 휠씬 넘는 힘이 가해지므로 이를 충분히 버틸 수 있는 로프이어야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견인 로프를 구입시에는 길이가 9m 이상, 폭은 75mm이상, 견인 하중은 3톤이상되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견인을 할 시 로프가 길면 반으로 접어 사용할 수 있지만, 짧다면 있으나 마나한 것이다. 특히 로프를 반으로 접어 견인하게 되면 견인로프가 견딜 수 있는 견인하중이 휠씬 증가한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듯 싶다.

견인로프에는 양끝단에 구멍(eyelet)이 있는데 이곳에 셔클(shackle) 또는 후크를 별도로 구입하여 견인 차량에 장착한다. 특히 요즘 모빌들의 경우에 뒷쪽은 후크(hook)가 있어 로프를 바로 걸 수 있지만 앞쪽은 그럴 수가 없기에 셔클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셔클 역시 최소 3톤이상의 하중에 견딜 수 있는 것이여야 하며, 사용하기에 편리한 후크는 3톤이상의 견인 하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은 크기가 매우 커서 뉴코에 사용하기가 힘들다. 가급적 불편하더라도 셔클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견인로프는 일반적으로 두대의 차량간에 연결하여 사용하지만, 상황에 따라 윈치 대용으로 이용 할 수 있기도 한다. 보다 자세한 것은 "윈치"에 관한 글을 읽어보자.

생활무전기(CB;Citizen Band)  - 생활무전기란 허가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무전기를 말한다. 만약, 2대 이상의 차량이 함께 이동할 경우 서로간에 의사를 전달할 수 있다면 운전이 매우 즐겁고 편할 것이다.

특히, 오프로드를 갈 경우 서로간의 상황을 파악할 때 매우 요긴하므로 오프로더라면 필수적인 장비이다. 물론 오프로드를 나홀로 간다면 쓸 일이 없겠지만 대부분 동호인들과 함께 그룹으로 이루어지므로 CB는 매우 중요한 의사 소통 수단이다.

예전에는 CB를 제작하는 회사가 여럿있어 다양한 모델들이 있었으나, IMF이후 많이 줄어들어 지금은 모빌용으로 나오는 제품이 다양하지가 않다. 일반적으로 "화영 77S" 제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은 본체와 안테나, 브랏켓, 안테나 케이블을 포함해서 대략 12~14만원대이다. 같은 회사에서 나온 "화영 3303"도 나와있으며, 메이콤사에서 제작한 "EM-27"도 있다. 서로 성능상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단지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모빌용 CB외에 워키토키처럼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는 핸디 CB가 있는데, 최근에 나오는 대부분의 핸디 CB들은 모빌용 CB와 주파수대가 다르므로 서로 교신할 수 없다. 만약 모빌용 CB와 교신 가능한 핸디 CB를 구입하려면 예전에 나온 것을 구입하여야 하는데, 그나마 구할 수 있는 모델도 메이콤의 "SH-27"과 화영의 "HYGEN-535" 정도이므로 다른 모델을 구입시에는 반드시 모빌용 CB와 교신 가능한지 확인해봐야 한다. 핸디 CB의 가격은 대략 7~10만원선이다. 그외 CB에 대한 것은 "생활무전기" 참조!

바디업과 인치업을 통한 31인치 타이어 장착 - 바디업과 인치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단 글에서 찾아보자. 위와 같은 준비를 마친, 장착 모빌을 통상 새미튜닝 모빌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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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희수 (2012-04-16 02:55:57)     790   166  
좋은 정보 잘 보고갑니다~ 포바이포 홧팅!!!
 황태 (2011-09-27 12:55:26)     1655   172  
옛날이 그립네요~~ 요즘은 오프하는분들도 별로 없는것같고 자연보호니..들어갈곳도 없고....오프할수있는 경기장같은 시설도 없고~~ 옛날이 그립네요..좋은 정보입니다.
 카이져 (2010-03-14 16:50:04)     1170   243  
ㅋㅋ 맞아요..동호회에서 오프벙개칠때 세미튜닝모빌 31인치 이상 참가바랍니다~ 이랬더랬져..ㅋㅋ 요즘은 어떤지모르겠네..ㅋㅋ 잘보고 겁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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