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서도호작가-기아차, 광주비엔날레서 이동식 ‘틈새호텔’
2018년01월23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8-01-22 15:25:00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문화.행사 > 문화정보
Share Subscribe
2012년09월06일 11시1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도호작가-기아차, 광주비엔날레서 이동식 ‘틈새호텔’
봉고트럭 개조한 이동식 호텔, 11월 11일까지 광주 도심서 운영
기아차가 광주비엔날레를 통해 도시 문화를 디자인한다. 기아자동차(주)는 6일(목) 광주비엔날레에서 설치미술가 서도호 작가와 함께 작업한 이동식 신개념 호텔인 ‘틈새호텔’을 공개하고, 11월 11일(일)까지 2달 동안 광주 도심 곳곳을 이동하며 무료 호텔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번 광주비엔날레에서 ‘어반 폴리(URBAN FOLLY)’ 프로젝트의 일환인 ‘틈새호텔’은 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비엔날레재단 주관으로 서도호 작가가 선보이는 이동식 신개념 호텔로 기아차는 작품 후원 및 제작 협업자로 디자인 작업에 참여했다.


‘틈새호텔’은 기아차 봉고Ⅲ 1.2톤 트럭을 개조해서 만든 극소형 이동식 호텔로 건축과 이동성, 지역사회와 예술의 접목을 통해 지역 생태계와 교류하고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기를 희망하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서도호 작가가 선보인 ‘틈새호텔’은 기아차 디자인 팀이 소재와 컬러디자인을 담당했고, 서아키텍스가 호텔디자인 전반을 맡는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공동 작업을 통해 만들어졌고, 전시 이후에는 다큐멘터리영상 및 작품집 형태로 기록되어 소개될 예정이다.

‘틈새호텔’은 작은 이동식이지만 최고급 호텔 수준의 고급감을 위해 고급 원목마루, 천연가죽, 인조대리석, 태양열 집열판 등을 사용됐고, 호텔 내부에는 미니바, 샤워시설, TV, 냉장고, 에어컨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특히 호텔 내부에 TV 겸용 키오스크를 설치해 호텔 이용법, 호텔의 디자인 및 설계과정, 다른 투숙객이 머물고 간 히스토리 등을 볼 수 있고, 호텔이 위치한 주변 500m의 편의시설과 서포터즈 업체의 정보도 제공된다.

또한 키오스크를 통해 틈새호텔이 머무는 위치에 따라 촬영 동의가 있을 경우 이웃주민의 환영 동영상도 볼 수 있도록 해 틈새호텔과 주변 지역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틈새호텔’은 투숙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안락감과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라마다프라자 광주호텔에서 호텔체크인 및 체크아웃 등 호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투숙을 원하는 고객들은 틈새호텔 웹사이트(www.inbetweenhotel.com)를 통해 원하는 날짜에 예약하고, 투숙 당일 라마다플라자 광주호텔에서 체크인하면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이번에 기아차와 함께 ‘틈새호텔’ 제작에 참여한 서도호 작가는 1962년 생으로 현재 뉴욕, 런던에 거주하며 최근의 ‘서도호: 집 속의 집(리움, 삼성미술관)’, ‘별똥별(스튜어트컬렉션,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 UCSD)’ 등의 주요 전시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서도호 작가는 “이번에 기아차와 함께 협업으로 틈새호텔을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면서 “많은 분들이 틈새호텔을 통해 이웃과 자동차와 건축, 예술 그리고 환경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서도호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기아차의 디자인이 더욱 창의적으로 고객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작가, 디자이너들과 협업을 통해 유니크한 기아차만의 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앞으로 건축, 순수예술 등 다양한 타 분야와의 공동 작업을 통해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기아차만의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틈새호텔’은 광주비엔날레 기간 이후에도 광주비엔날레재단의 주관 하에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문화정보]서도호작가-기아차...
[문화정보][인터뷰] 제13회 ...
[문화정보]관세청, 올해 최대...
[문화정보]부산’서 인디밴드...
[문화정보]‘지구사랑 메시지...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독한 짝퉁 대응’ 나섰다-LG전자 (2011-08-10 15:45:00)
이전기사 : 한국청소년연맹 2012 ACE 글로벌 틴 챌린지 캠프 실시 (2012-07-31 15:38:52)
콜맨 제품 활용...
콜맨이 캠핑용품을 활용해 나만의 크리스마스 분위...
서울근교 억새터...
올겨울, 멀리 떠나지 않고 서울근교에서 겨울 볼거...
여행하기 딱 좋...
낯선 땅에서 사랑과 성공을 꿈꾸는 군인과 의사가 ...
쌍용차,설날 특별 무...
이번 ‘설날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는 ...
랜드로버코리아, 개런티 60’...
라우라렌트카 젠틀밴, ‘포드...
볼보트럭코리아, 고객을 위한...
푸조 토탈 팀, ‘2017 다카르...
브라부스 Brabus 850 ...
브라부스가 강력한 수분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대형 SU...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42-4448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