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충주댐 아트 클리닝 프로젝트 진행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17 10:27:34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문화.행사 > 환경뉴스
Share Subscribe
2012년10월08일 13시0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충주댐 아트 클리닝 프로젝트 진행
한국 수자원공사와 손잡고 충주호 주변지역 명소화에도 기여

세계 최대의 청소장비 전문기업 ㈜카처(KARCHER, http://www.karcher.co.kr)가 10월 8일부터 약 2주간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국내 최대의 콘크리트식 댐인 충주댐에서 ‘아트 클리닝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펼친다.

카처의 이번 아트 클리닝 프로젝트은 댐에 쌓인 때를 단순히 깨끗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오랜 때를 활용해 댐 자체를 예술적으로 만든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댐 벽은 거대한 도화지가, 오랜 세월의 묵은 때는 물감이, 그리고 청소기는 붓이 되어 그림이 탄생하는 셈이다. 댐에 자연적으로 생성된 때 외에 색을 가하거나 다른 물질을 첨가하지 않으며, 세척 시에도 고압의 물 외에 세제 등 화학요소를 쓰지 않기 때문에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면서 자연 그대로를 활용해 예술로 승화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작업을 위해 독일의 전문 아티스트와 클리닝 전문가가 사전에 충주댐을 방문해 댐의 형태와 오염도를 측정하였고, 현재 댐의 상태, 그리고 주변 자연을 최대한 고려한 ‘맞춤 그림’을 완성하였다. 이 도안을 바탕으로 댐을 정교하게 측량해 표식을 찍고, 이를 연결하면서 세척을 진행하여 그림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충주댐에 그려지는 그림은 대한민국의 기상과 얼을 상징하는 호랑이와 소나무다. 권위와 용맹, 풍요와 희망을 상징하는 동물인 호랑이와 지조∙절개를 나타내는 소나무는 예로부터 관리들의 관복에 새겨지거나 민화의 소재로 사용되는 등 우리민족에게 의미 있는 상징물이다.

도안을 구상한 독일의 클라우스 다우벤(Klaus Dauven) 교수는 “충주댐은 때가 균일하게 생성되지 않고 얼룩져서 생긴 것이 난관이었다”며, “하지만 이러한 댐의 상태는 호랑이의 얼룩무늬를 더욱 생생하게 하는 장치로 역이용될 것이며, 산으로 둘러싸인 주변환경을 통해 호랑이가 숲에서 나오는 느낌이 더욱 살아날 것”이라고 전했다.

카처의 이번 프로젝트는 30년 넘게 이어온 기업의 대표 사회공헌활동 ‘세계 문화유산 클리닝 캠페인’의 일환이기도 하다. 카처의 ‘세계 문화유산 클리닝 캠페인’은 인류의 소중한 공공자산인 문화유산과 랜드마크들을 가치 있게 보존하여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청소장비 전문 기업으로서 카처가 가진 기술력과 지식을 십분 활용하면서 기업고유의 특성과 목표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기업사회공헌활동의 모범사례로도 손꼽힌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10년마다 한번씩 세척을 진행하는 리우 데 자네이루의 거대 예수상(1980, 1990, 2000, 2010)을 비롯해, 미국 뉴욕의 자유의 여신상(1985), 독일 연합의 상징 브란덴부르크 문(1990), 이집트의 멤논 거상(2002), 미국의 러시모어 대통령 조각 바위산(2005), 미국 시애틀의 스페이스 니들(2008) 등이 있으며, 전 대륙에 걸쳐 90여 곳에서 진행되었다.

카처의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수자원공사의 협력을 받아 이루어지며, 이 활동으로 인해 1985년 완공 이래 충주댐에 쌓인 세월의 때가 예술로 탄생하게 되면서 앞으로 충주호를 중심으로 한 주변지역 명소화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4x4.co.kr [포바이포 뉴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환경뉴스]숨겨진 비경, 장파...
[환경뉴스]금강, 가창오리가 ...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신비의 새 멸종위기종 뿔쇠오리 새로운 번식지 발견 (2012-07-03 13:54:13)
이전기사 : 구미 불산사고 환경오염 현황 및 대책 발표 (2012-10-05 11:07:25)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중국산 짝퉁 캠...
중국산 의류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
넥센타이어, 봄나들이...
넥센타이어가 봄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을 대상...
재규어, 최초의 컴팩트 퍼포...
올 뉴 스카니아, 유럽 미디어...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
랜드로버, 고성능 전기차 I-P...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