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산악스키(ALPINE SKI)가이드
2018년01월23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8-01-22 15:25:00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여행.맛집
Share Subscribe
2013년01월18일 11시0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산악스키(ALPINE SKI)가이드
스키 외에 어떠한 도구도 사용하지 않고 등산을 하는 것

산악스키란?

일반적으로 스키를 떠올리면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 매끈하게 잘 닦인 슬로프 위를 미끄러져 내려오는 모습을 떠올리는데 산악스키는 등산과 스키를 접목시킨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하면 스키 외에 어떠한 도구도 사용하지 않고 등산을 하는 것이다. 알프스 지역, 특히 스위스의 융프라우 등반을 계기로 산악스키의 사조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흔히 알파인 스키(ALPINE SKIING)라고 부른다.

대각선 사이드 스텝, 클라이밍 씰 스킨 등의 장치를 부착하여 알프스 산을 스키로 오른 후 멋진 활강으로 하산을 끝내는 스키등산의 묘미는 아마 겨울 레포츠의 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한겨울에 시작하여 늦봄까지 지금도 알프스, 히말라야, 안데스, 그린랜드, 알라스카, 호주와 뉴질랜드 그리고 남극과 북극의 설원에는 많은 스키 등산가들이 자연설을 누비고 있다.
 
최근 대한산악스키회가 창립되면서 국내에서도 산악스키가 보급되기 시작하여 대관령, 한라산, 소백산, 광덕산, 북한산 등지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산악스키장비의 선택

장비 구입 요령

산악 스키는 대자연에서 장시간 걸쳐 격렬하게 움직이는 스포츠로 자신의 체력과 기술, 취향에 적합한 장비 선택이 대단히 중요하다. 체력적으로 자신이 있고, 균형 감각이 뛰어나며 실제적인 등반이나 산악 스키 경기를 목표로 한다면, 스키나 바인딩, 부츠 모두 가벼운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보다 다운-힐에 즐거움을 둔다면 스키가 약간 무거울 지라도 탄력, 회전력등이 우수한 장비 구입을 권한다.

바인딩도 역시 견고하고 사이즈 조절이 편하며, 안전장비 시스템이 좋은 바인딩, 그리고 등행에 유리하도록 가볍고 간단한 시스템으로 제작된 바인딩이 있다. 이 역시 자신의 산악 스키 스타일에 맞추어 구입한다.

폴은 경기용으로 가볍고 길게 제작된 크로스 컨트리용과 본격적인 산악 등반에 적합한 기능을 가진 것이 있다.

마지막으로 어떤 스타일의 장비를 선택했든 리조트와 백-컨트리 양쪽에서 같은 장비를 사용하면 근력과 기술 향상에 큰효과가 있다. 스키는 도구를 사용하는 스포츠이며, 어떠한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숙달되는 정도와 즐거움이 크게 달라진다. 올바른 장비 선택은 그만큼 중요하므로 장비 구입은 경험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등반 기술 (Hill climbing)

스키등산은 어떠한 등산장비도 사용하지 않고 오직 스키로 정산을 오른 후 자연설을 활강하여 하산하는 알프스 식 등산의 한 형태인 것이다. 따라서 스키를 타고 산을 오르는 기술이야말로 중요한 역할이 아닐 수 없다.

스트라이딩(Striding)

프리힐 바인딩(Freeheel binding)이 설치된 스키를 신고서 큰 걸음으로 걸어서 평지나 산, 언덕을 오르는 것을 스트라이딩이라 한다. 스키 산행에서는 이 동작이 가장 많은 시간동안 쓰여진다. 따라서 정확한 테크닉과 체력 소모를 줄이는 비결 등을 알아 두어야 한다.

라운드 턴(Rounded turn)

산을 올라갈 때 편하게 사용하는 완 경사에서 쓰는 턴 기술이다. 천천히 걸어서 스텝을 옮기며 바꾸는 턴이기 때문에 큰 기술이 필요 없다. 바깥 쪽 스키부터 옮겨 놓고 안쪽 스키를 바깥 쪽 스키만큼 옮기고 다시 바깥 쪽 스키가 리드해 가며 언덕을 올라간다.

킥 턴(Kick turn)

킥 턴은 트래버스에서 트래버스로 바로 방향을 180도 바꾸어 주는 이상적인 턴 기술이다. 평지에서 급경사에 이르기까지 정지 상태에서 안정된 턴을 할 수 있으므로 필수적으로 배워두어야 한다.

헤링본과 사이드 스텝(Herringboning and Side stepping)

씰이 부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까운 거리의 언덕은 헤링본(생선가시 걸음)이나 사이드 스텝(옆 걸음)으로 오를 수 있다. 경사도 100%가 넘는 설사면도 사이드 스텝으로 모두 등산이 가능하다.

크램폰(Harscheisen)

눈 표면이 지나치게 크러스트 된 경우에는 스킨이 기능을 잃게 된다. 이 때에는 스키의 바인딩에 크램폰을 설치하여 운행한다.

걸어 오르기(Walking)

경사가 매우 심하거나 설면의 상태가 스키를 신고 오르기에 부적절한 경우에는 스키를 배낭에 부착하거나 짧은 거리일 때에는 서로 마주 묶은 후 어깨에 메고 오른다. 마운틴 투어 스키에는 스키 앞부분에 구멍이 있어서 썰매를 만들어 끌고 갈 수도 있다.

급경사의 단단한 눈에서는 알파인 크램폰을 부츠에 착용하여 등반용 아이스 액스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 장비 별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참고해보자.

* 대한산악스키협회 www.mountski.or.kr
* 디스커버리 http://www.discovery-expedition.co.kr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여행.맛집]겨울 별미, 천수만...
[여행.맛집]멕시코 칸쿤,그랜...
[여행.맛집]아빠! 어디가? 뉴...
[여행.맛집]조선왕실의 사당인...
[여행.맛집]명품고택, 선병국 ...
 
 Kenji (2013-03-26 13:58:34)     338   159  
What a joy to find such clear thinking. Thanks for poisntg!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한강으로 고고씽! 올 여름 한강에서 즐기는 방법 (2012-07-13 13:40:39)
이전기사 : 백두대간 눈꽃트레킹 (2013-01-18 10:10:35)
콜맨 제품 활용...
콜맨이 캠핑용품을 활용해 나만의 크리스마스 분위...
서울근교 억새터...
올겨울, 멀리 떠나지 않고 서울근교에서 겨울 볼거...
여행하기 딱 좋...
낯선 땅에서 사랑과 성공을 꿈꾸는 군인과 의사가 ...
쌍용차,설날 특별 무...
이번 ‘설날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는 ...
랜드로버코리아, 개런티 60’...
라우라렌트카 젠틀밴, ‘포드...
볼보트럭코리아, 고객을 위한...
푸조 토탈 팀, ‘2017 다카르...
브라부스 Brabus 850 ...
브라부스가 강력한 수분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대형 SU...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42-4448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