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금강, 가창오리가 펼치는 화려한 군무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17 10:27:34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문화.행사 > 환경뉴스
Share Subscribe
2013년02월06일 13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금강, 가창오리가 펼치는 화려한 군무
5일(화)에 다시 7만 개체가 금강호에서 관찰

올 겨울 금강을 거치지 않고 남부지방으로 바로 이동했던 가창오리(영명: Baikal Teal)가 금강으로 이동을 시작해 금강에서 수십만 마리의 가창오리가 펼치는 화려한 군무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군산시 철새조망대에 따르면, 올 겨울 금강호를 거치지 않고 전라남도 영암호와 금호호 등으로 바로 이동해 월동하던 가창오리가 지난 휴일을 기점으로 금강호로 이동을 시작하고 있어 금강호에서 펼치는 가창오리의 화려한 군무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휴일을 기점으로 금강호로 이동을 시작하고 있어 금강호에서 펼치는 가창오리의 화려한 군무가 시작될 것

지난 2월 3일 금강호에서 약 7만 개체가 관찰되던 가창오리는 군산지역의 비바람으로 인해 4일(월)에는 500개체 정도로 줄었다가 5일(화)에 다시 7만 개체가 금강호에서 관찰되고 있다.

현재 가창오리는 금강호로 이동한지 얼마 되지 않아 안정을 찾지 못하고 웅포대교부터 금강대교까지 넓은 지역을 배회하고 있으며, 이는 매년 금강호에서 월동을 하는 가창오리지만 새롭게 도래가 이루어졌을 경우 안정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으로 철새조망대에서는 보고 있다.

철새조망대 관계자는 "올 겨울 전라남도 영암호와 금호호 등지에서 월동하던 가창오리가 먹이요인으로 인해 북상을 시작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도래 초기에 가창오리에게 가해지는 방해요인은 가창오리를 금강에서 쫒아내는 행위임을 탐조객들께서 인식하고 탐조활동 시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겨울철 조류 동시 센서스(환경부)'의 결과를 보면, 국내에서 2011년 약 43만 개체가 관찰됐던 가창오리가 2012년 약 31만 개체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가창오리의 보호가 필요한 시점으로 금강호와 같은 가창오리 월동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일부 지자체에서 주장하는 겨울철새 비도래시기의 나룻배 운항은 겨울철새의 월동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선박운항으로 인한 수질오염은 겨울철새의 월동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으며, 겨울철새들의 서식장소는 나포면 십자들 일부가 아닌 금강 전체를 활용한다는 사실을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겨울철새들이 도래한 후의 보호대책과 더불어 겨울철새들이 도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금강에 대한 전체적인 수질과 생태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환경뉴스]금강, 가창오리가 ...
[환경뉴스]숨겨진 비경, 장파...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포천 아우라지 베개용암' 천연기념물 지정 (2013-02-12 10:20:41)
이전기사 : 염화칼슘, 또 하나의 환경문제 (2013-02-05 14:32:52)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중국산 짝퉁 캠...
중국산 의류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
넥센타이어, 봄나들이...
넥센타이어가 봄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을 대상...
재규어, 최초의 컴팩트 퍼포...
올 뉴 스카니아, 유럽 미디어...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
랜드로버, 고성능 전기차 I-P...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