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전국 국립공원에 등산로 난이도 등급
2018년07월18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8-05-29 16:11:26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등산.암벽
Share Subscribe
2013년10월29일 16시2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전국 국립공원에 등산로 난이도 등급
탐방로 등급제를 10월부터 전면 시행

설악산, 지리산, 북한산 등 국립공원 탐방로를 난이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나눠 정보를 제공하는 탐방로 등급제를 10월부터 전면 시행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 탐방로를 경사도, 거리, 노면상태, 소요시간 등 난이도에 따라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등 5개 등급으로 분류해 탐방객이 신체조건과 체력에 적합한 탐방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탐방로 등급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이 같은 작업을 위해 지난 2년간 국립공원 1700㎞ 탐방로에 대한 GPS 측량을 통해 경사도와 폭, 거리, 노면상태 등을 조사했으며, 이를 근거로 탐방로별 난이도를 분석해 탐방로 등급을 매겼다.

주요 탐방로별 난이도

가장 많은 등급은 보통으로 전체 탐방로의 69%인 1,160여㎞로 나타났고, 교통약자도 무난히 이용할 수 있는 ‘쉬움’등급 이하의 탐방로는 전체 탐방로의 13%인 220㎞였다. 또 등산 숙련자에게 적합한 ‘어려움’과 ‘매우 어려움’ 등급의 탐방로는 각각 15%, 3%인 250여㎞, 50여㎞로 나타났다.

보통 탐방로는 등산을 위한 가장 쉬운 코스로서 약간의 경사와 비교적 흙으로 노면이 이루어진 2~4시간 정도의 단거리 코스이며 등산화․등산복 등 가벼운 등산장비가 필요한 등급이며, 어려움 등급은 동행자와 대화가 불편할 정도의 심한 경사와 비교적 돌로 이루어진 4~7시간의 중거리 코스로서 등산숙련자에게 적절하며, 매우 어려움은 아주 심한 경사와 대부분 돌로 이뤄진 장거리 산행코스로서 등산경험이 풍부한 숙련자에게 적절한 등급에 해당한다.

공원별로 특징을 분석해보면, 산책하기 좋은 공원인 ‘쉬움’ 등급 이하의 비율이 높은 곳은 태안해안(해변길), 북한산(둘레길), 가야산(소리길), 주왕산, 변산반도국립공원 등이고, 짧은 거리지만 탐방로 바닥에 돌이 많은 월출산, 월악산 등은 ‘어려움’ 등급비율이 높았다. 또 등산의 즐거움을 만끽하면서 무리 없이 오르기 쉬운 산악형 공원은 소백산, 경주, 오대산 등으로 나타났다.

깊은 계곡과 아름다운 절경을 자랑하는 설악산은 다른 공원들에 비해 ‘매우 어려움’ 등급비율이 높아 산행 시 각별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매우 어려운 등급 중 대표적인 코스는 설악산 소공원~공룡능선~오색, 지리산 종주코스, 덕유산 종주코스 등 1박 이상의 장거리 구간이 이에 속한다.

공단은 “자신의 체력에 맞게 탐방로를 선택해서 등산하면 즐겁고 안전한 산행이 가능할 것”이라고 미리 탐방로 등급을 확인하고 등산할 것을 당부했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등산.암벽]작은 금강산이라 ...
[등산.암벽]대전 팔경 중의 하...
[등산.암벽]충남 공주시 태화...
[등산.암벽]천천히, 늦게 올라...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겨울산행의 필수 장비 목록 (2013-12-23 09:30:00)
이전기사 : 충남 공주시 태화산, 마곡사 트레킹 (2013-12-21 09:08:21)
기아차, 업사이...
기아자동차가 오는 5월 충북 제천 소재 평산캠핑장...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넥센타이어, 퍼플 서...
넥센타이어가 전세계 비즈니스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
페라리 테일러 메이드 나잇 ...
MINI , 고객 초청 피크닉 데...
포드코리아, ‘2018 포드 썸...
벤츠 스프린터 유로코치 럭셔...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