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오프로드, 허브스페이스란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17 10:27:34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SUV 4x4 > 4x4 가이드
Share Subscribe
2013년11월24일 09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오프로드, 허브스페이스란
타이어를 밖으로 끄집어내기 위해 장착

흔히 광폭타이어를 장착함으로써 차체와 간섭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타이어를 밖으로 끄집어내기 위해 장착을 한다. 좌/우의 타이어가 더 밖으로 돌출됨에 따라 윤거(tread)가 넓어지는 효과도 생기는 것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차이점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허브 스페이서는 자신이 원하는 마이너스 오프셋 휠이 없을 경우, 최종적으로 고려하는 제품이지 결코 마이너스 오프셋 휠보다 싸다는 유혹으로 구입해서는 안된다. 즉, 마이너스 오프셋 휠이 있을 경우에는 휠을 구입해서 장착해야지 허브 스페이서를 구입해서 장착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순정 휠보다 마이너스 오프셋 휠을 장착함으로써 기본적인 문제가 발생하는데, 허브 스페이서는 마이너스 오프셋 휠보다 더욱 안좋은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순정휠의 경우에는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타이어(또는 휠)의 중심점과 허브 베어링의 위치가 같다. 허브 베어링은 기본적으로 수직하중을 받도록 되어있는데, 이는 타이어가 수직으로 받는 힘과 허브베어링이 받는 힘의 위치가 같다는 것이다.

마이너스 오프셋 휠을 장착하게 되면 허브 베어링의 위치는 그대로인 반면, 타이어의 중심점은 바깥으로 밀려나게 되고, 이는 결국 타이어가 받는 수직 하중과 허브 베어링이 받는 수직하중이 서로 틀리게됨으로써, 허브 베어링에 수직 하중외에 꺾임 하중이 발생하게 되어 베어링의 조기 소손이 오게 된다.

휠얼라이먼트의 조향각(킹핀조사각)을 통해 자동차의 중량을 타이어가 모두 부담하는 것을 분산시키려는 것에서도 많이 벗어나게 됨으로 허브쪽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게됩니다. 이는 비단 조향각뿐만 아니라 다른 서스펜션 계통에 영향을 끼쳐서 처음 서스펜션을 설계했을때 의도했던 방향이 아닌 엉뚱한 방향으로 힘을 걸어서 차량의 안정성을 떨어뜨리게 되는 것이다.

허스스페이스 장착전(좌), 후(우)

이러한 것은 순정 휠에서 마이너스 오프셋 휠로 변경했을시 발생되는 문제인데, 허브 스페이서는 위와 같은 문제외에도 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좌측의 사진에서 보듯이 휠이 장착되어 있는 면과 허브가 서로 붙어있지 않고 벌어져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중심에서 받는 하중이 직접적으로 허브에 수직으로 가해지는 것이 아니라 허브 스페이서로 인해 꺽임 하중이 발생하게되는데 이것이 똑같은 양의 마이너스 오프셋 휠을 장착했을때보다 더 큰 꺽임 하중이 걸린다는 것이다.

휠과 허브 스페이서를 체결하고 있는 볼트들에 심한 스트레스를 주게 되고 심할 경우에는 파손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허브 스페이서로 인한 발란스의 틀어짐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물론, 어느 것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이러한 문제가 결과로 곧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허브 스페이서는 사라졌을테고 장착하는 사람도 없어졌을 것이다.

천천히 일어나다가 어느날 갑작히 그 문제가 부각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허브 스페이서를 장착해도 오랫동안 문제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는 것이고, 어느 사람은 얼마 안돼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즉, 허브 스페이서는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원하는 마이너스 오프셋 휠이 없을 경우 부득이하게 장착여부를 고려하는 제품이라고 생각해야지, 휠보다 싼맛에 장착한다면 차후에 더 많은 수리비를 지출하게 될 수 있는 것이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4x4 가이드]오프로드 캠핑, 랜...
[4x4 가이드]오프로드, 허브스...
[4x4 가이드]세미 오프로드 튜...
[4x4 가이드]세마 국제 모터쇼 ...
[4x4 가이드]오뚜기령, 오프로...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더블 위시본과 솔리드 액슬 서스펜션 (2013-11-11 08:57:59)
이전기사 : 오프로드 튜닝, SUV 사륜구동 지상고 높이기 (2014-01-15 11:05:00)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중국산 짝퉁 캠...
중국산 의류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
넥센타이어, 봄나들이...
넥센타이어가 봄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을 대상...
재규어, 최초의 컴팩트 퍼포...
올 뉴 스카니아, 유럽 미디어...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
랜드로버, 고성능 전기차 I-P...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