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튜닝 활성화, 오프로드는 여전히 불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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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12월03일 10시3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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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닝 활성화, 오프로드는 여전히 불법
튜닝분야연구개발(R&D) 예산으로 100억원가량을 책정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주제는 바로 자동차 튜닝시장의 활성화이다. 정부에서는 2015년까지 40여개 부품의 튜닝을 허용하는 등 자동차 규제 풀어 튜닝 양성화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하겠다는 방안이다.

튜닝 시장 활성화 방안을 내놓은 국토교통부에서는 12월일산에 개최된 튜닝카 경진대회를 필두로 내년 튜닝분야연구개발(R&D) 예산으로 100억원가량을 책정해 둔 것으로 전해진다.

국토부의 튜닝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양산차의 구조·장치를 변경하는 것만을 튜닝으로 보지 않고 내장과 외관의 형태를 바꾸는 드레스업 튜닝까지 포함하겠다는 것이다.

이전까지는 자동차 구조·장치 중 승인 대상에 포함되는 것만 승인을 받으면 되지만 승인 대상이 많아 사실상 불허를 위한 법이란 비난을 받아왔다.

이 같은 점을 불식시키기 위해 국토부는 승인 대상에 포함되는 구조·장치 분야라 할지라도 경미한 변경의 경우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되는 쪽으로 법 개정을 할 방침이다.

자동차 튜닝의 본래의 목적

자동차 튜닝이란 자동차 성능을 향상 시키거나 외관을 꾸미기 위한 것이지만  본래의 목적은 잘 달리고, 잘 돌고, 잘 서는데 목적을 둔다.

즉 안전을 기반으로 차량의 개성을 살리는 것이다. 이러한 근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동차 튜닝의 기본 정의부터 다시 한번 생각할 필요가 있다.

튜닝을 오용하는 경우는 불법부착물과 혼용하는 경우이다. 매스컴 등에서 불법 튜닝 등으로 소개되는 화면의 대부분은 튜닝이 아닌 불법부착물이다.특히 남의 시야를 가리는 불법 전조등이나 푸른 색의 제동등도 그렇고 여러 부위에 부착된 고휘도 LED 등은 불법이다.

오프로드 튜닝 역시 몇가지 드레스 튜닝을 제외하면  기존과 같은 불법튜닝이다.

국토교통부에서 배포한 튜닝 메뉴얼에 따르면 사륜구동 자동차의 승인이 필요 없는 튜닝으로는 크게 스노클, 윈치, 언더바, 스트럿바, 주유구캡, 썬루프, 쇼바, 타이어 변경 등이며 하면 않되는 튜닝(불법)으로는 철제범퍼, 서치, 불법등화, 레이싱 핸들, 차체 높임, 차제 늘림 등은 불법사항이다.

국토부에서 발행한 알기 쉬운 튜닝 메뉴얼

이미 자동차 선진국인 미국이나 영국 등에서 자동차 튜닝은 하나의 전문 분야로 자리매김한지 오래이다. 별도의 자동차 영역으로 구분되어 일본만 하더라도 약 23조원 이상의 시장이 형성되어 세계 시장을 주름잡고 있기도 하다. 미국이나 영국 등도 나만의 창의적 자동차를 만들어 운행할 수 있을 정도로 튜닝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있다. 

자동차 튜닝 업체, 메이커 국내진출

최근 튜닝에 대한 열망이 커지면서 관련 부품기업이나 자동차 메이커 등에서도 관련 튜닝 부품을 활용한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고 모터스포츠에의 관심도 커지면서 레이싱팀 창단 등 많은 튜닝관련 산업이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미FTA 등 글로벌 개념도 주입되기 시작하여 바야흐로 본격적인 튜닝시장이 열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지난 12일에는 아우디 전문 튜닝업체 압트(ABT)가 서울에 공식전시장을 열었고 포르쉐의 테크아트(TECHART), BMW의 AC-슈니처 등도 공식출범을 앞두고 있다.

또한 벤츠 전문 튜닝업체 브라부스는 다음달 국내 총판이 공식영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또다른 벤츠 튜닝업체 칼슨은 이미 칼슨코리아를 영업중이다. 

국내 튜닝 브랜드로는 2008년 ‘튜온’이란 브랜드로 기아차가 튜닝 시장에 진출한 데 이어 2010년에는 현대차가 ‘튜익스’란 브랜드를 내놓고 본격적으로 튜닝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3년 미국 세마쇼에 전시된 4x4 차량

애프터마켓(After Market)용 튜닝용품의 활성화

튜닝부품의 활성화 방법으로는 애프터마켓(After Market)용 튜닝용품의 활성화 방법이다. 이 부품은 양산차가 출고된 후 소비자의 선택으로 탑재되는 부품을 이른다. 상대적으로 출고 이전부터 탑재되는 부품을 비포마켓(Before  Market)용 부품이라고 해도 될 것이다.

외국 메이커의 경우 철저한 안전기준과 완벽한 조건으로 자연스럽게 통과되는 만큼 불법이 현실화된 국내의 차량과는 당장 비교가 될 것이다. 일본의 경우 소음, 배기가스, 안전 등 일반인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두 허가해주고 시장의 자정 기능에 맡기는 경우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단속만을 하기 보다는 제대로 된 튜닝 업소를 인증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욱 합리적이라는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 접근하지 못하면 산하 기관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일본이나 미국과 같이 협회를 두어 인증 및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것도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앞서 튜닝 철학도 없는 불법 업체들 먼저 퇴출

튜닝 철학도 없는 불법 업체들 먼저 퇴출 되어야 한다. 타기업의 디자인과 기술을 복제해서 만들고, 중국산 불법짝퉁을 진품으로 위조해 팔며, 유통의 경로가 지하경제에 있거나 갑을관계의 밀어내기식 영업, 탈세 등 불법 행위를 저지르는 업체들 먼저 퇴출되어야 튜닝시장이 올바르게 설 수가 있다.

자신만의 독특한 튜닝 철학과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튜닝 기술력을 갖춘 기업을 선정하여 현실화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대책이다.

10년 넘게 정체됐던 튜닝 시장이 일부 규제 완화로 살아날 수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미국, 독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오래전부터 튜닝 산업을 키워온 반면 규제 위주로 접근했던 우리나라는 획기적인 지원책 없이는 활성화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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