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경상도와 전라도, 특별한 여행
2018년07월17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8-05-29 16:11:26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여행.맛집
Share Subscribe
2014년01월06일 12시2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경상도와 전라도, 특별한 여행
여행은 스스로 만드는 것이고, 즐거운 것

도시에만 사는 친구들은 우리나라 구석구석의 모습도 모른 채, 해외여행만 가는 아주 이상한 광경이 펼쳐진다. 그들에게 우리나라의 큰 도시들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줄 기회는 없을까?

내 아이에게 ‘여행’은 대형 여행사가 이끄는 여행 일정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드는 것이고, 즐거운 것이라는 걸 보여주고자 하는 부모를 겨냥한 여행이 나왔다. 공정여행사 (주)트래블러스맵은 이번 겨울 방학을 맞이하여, 우리나라 대표도시 2곳을 구석구석 탐방하는 특별한 여행을 선보인다.

이 여행에는 3가지의 여행 포인트가 있다.


남도의 도시를 만나다

‘남도’하면 산과 바다와 들만 있을 것 같은 구수한 풍경을 상상하게 된다. 하지만 남도에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두 개의 도시가 있다. 부산, 그리고 광주. 두 도시를 여행하며 우리가 몰랐던 새로운 남도를 경험한다. 낯선 지하철을 타고, 버스를 타고 미션이 주어진 장소까지 찾아가는 우리만의 모험이 시작된다.

다르면서도 같은 경상도와 전라도

역사적으로도 지리적으로도 전혀 다른 조건 속에서 부산과 광주는 각각 발전해 왔다. 부산은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반면 광주는 산으로 둘러쌓여 있다. 언어만 들어도 두 지역의 다른 문화를 느낄 수 있다. 부산이 “뭐하노?”하면 광주는 “뭐한당가” 이다. 언어와 음식, 기질적으로 전혀 다르지만 찾아보면 비슷한 점도 발견할 수 있다. 두 도시를 비교하며 공통점을 찾아가는 미션을 통해 우리는 도시의 다양한 모습을 배우게 된다.

가장 뜨거웠던 그 때, 부산과 광주

부산과 광주의 가장 큰 공통점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의 곳곳은 한국 현대사의 현장이다. 1979년 부산에서 일어난 부마민중항쟁과 1980년 광주 5.18 민주화운동은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주축으로 시작되었고, 민주화운동이 어떻게 도시 전체로 퍼져 갔는지 살펴보고 한 시기의 치열했던 열망을 만나본다.

부산에서는 보수동 책방골목과 민주공원에서, 광주에서는 5.18 국립묘지에서 참배하며 민주화 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고민해 본다.

3~4명의 팀별로 이동하는 소규모 여행을 한다.

새로운 친구와 만나 여행을 한다. 누군가는 팀장을 맡고 누군가는 예산을 담당하고 누군가는 사진을 찍는다. 모두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소그룹으로 여행하려고 한다. 그 안에서 의견을 맞추고 갈등을 조율하면서 팀워크를 맞춰가는 연습을 한다.

미션을 이용해 도시를 탐색한다.

각 여행지에서 미션이 주어진다. 지도를 구하고, 이름의 유래를 찾고, 사람들과 인터뷰하면서 여행지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옆 친구와 같이, 때로는 혼자서 미션을 해결하며 재미있게 여행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하루가 끝나면 서로의 여행을 나눈다.

저녁을 먹고 숙소로 돌아오면 다 같이 모여 ‘여행토크’를 한다. 각 팀의 여행을 공유하고, 개인별로 자신이 느낀 하루를 나눈다. 같은 것을 봐도 내가 본 것과 친구가 본 것이 다를 것이며, 한 번의 여행으로 +n개의 생각을 할 수 있게 된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여행.맛집]일본 삿뽀로 사륜...
[여행.맛집]제주 출장길에 우...
[여행.맛집]우리 민족의 옛이...
[여행.맛집]공주로 떠나는 역...
[여행.맛집]멕시코 칸쿤,그랜...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한강, 가족과 함께 떠나는 습지여행. 철새관찰 (2014-01-13 11:57:14)
이전기사 : 일몰이 아름다운 아웃도어 여행길 10선 (2013-12-27 07:22:26)
기아차, 업사이...
기아자동차가 오는 5월 충북 제천 소재 평산캠핑장...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넥센타이어, 퍼플 서...
넥센타이어가 전세계 비즈니스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
페라리 테일러 메이드 나잇 ...
MINI , 고객 초청 피크닉 데...
포드코리아, ‘2018 포드 썸...
벤츠 스프린터 유로코치 럭셔...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