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여름 최고의 레포츠 카약을 배워보자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17 10:27:34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캠핑.피싱 > 캠핑가이드
Share Subscribe
2014년08월12일 07시4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여름 최고의 레포츠 카약을 배워보자
캠핑과 접목, 카약 인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카약을 타고 홀로 급류를 극복하는 재미는 래프팅보다 한층 더하다. 현재 국내 카약 인구는 2만여 명에 육박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캠핑과 접목돼 카약 인구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선 아직도 카약이라고 하면 생소하게 느껴 시도조차 해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알아본다면 카약은 그다지 멀리 있는 스포츠가 아니다. 카약에 대해 잘못 알려진 몇 가지 생각들에 대해 알아보자.

스스로 물길을 정찰하고, 페리(Ferryㆍ강 건너기)나 서핑(Surfingㆍ파도타기) 등 기술을 성공시켰을 때 느낄 수 있는 쾌감은 이루말 할 수 없다.이런 이유로 래프팅을 두세 번하고 나서는 카약으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카약을 즐길 수 있는 기간은 연중 8개월 정도다.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10월 중순부터 얼음이 녹는 다음해 3월 중순께까지 겨울을 제외하고는 언제라도 즐길 수 있다.
 
다만 안전을 위해 시간당 30㎜ 이상 집중호우가 올 때는 절대 물에 들어가지 말아야 한다. 집중호우가 거의 없고, 물이 맑아 강 바닥까지 볼 수 있는 가을 카약은 여름과는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일단 카약은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다. 카약 가격이 저렴하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국내에서 잘 알려진 아웃도어스포츠 중 대표적인 등산, 캠핑, 산악자전거, 낚시 등과 가격 면에서 비교해본다면 카약이 이들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 할 수도 없다.
 
카약을 구매하기가 망설여지거나 여전히 부담스럽다면 가까운 카약체험장에 가 보자. 카약 무료체험을 진행하거나 저렴한 가격에 카약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 곳곳에 있다.

카약을 타려면  5분 정도의 간단한 교육을 받으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이다. 구명조끼를 착용하기 때문에 물에 빠져도 안전하다.
 
카약은 물에서 즐길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른 스포츠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매력이 있다.카약은 크게 싯인 카약과 싯온탑 카약으로 나뉜다.카약은 급류용, 투어용, 레크레이션용, 피싱용 등 다양한 용도로 이용된다. 화이트워터 카약(급류용 카약)은 길이가 1~2m 정도밖에 안 되며, 안전성, 복원성이 우수하다.

보통 싯인 카약으로 제작되는 투어용은 카약 선체가 4m 이상으로 길고 폭이 좁아 속도가 빠르지만, 전복의 위험이 있다. 반면에 레크레이션용은 폭이 넓어 공간이 많고 쏠림이 심하지 않아 안정성이 높지만, 투어용보다 빠르지 않다. 

피싱용 카약은 안정성과 낚시도구를 탑재할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탓에 대부분 싯온탑 카약으로 제작되며, 속도와 안정성을 동시에 요구한다.이밖에 카약을 재료로 나눈다면 PE, PVC, FRP, ABS, 콤포지트, 카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카약커의 성향이나 목적에 따라 카약킹을 하는 장소가 달라진다. 카약킹 장소에 따른 위험요소와 그에 따른 대책을 알아보자.

바다 카약킹은 파도, 바람, 해류 등 위험 요소가 곳곳에 있다. 카약은 다른 선박이나 수상레저기구에 비해 크기가 작아 쉽게 눈에 띄지 않는다. 다른 선박이나 수상레저기구와의 충돌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삼각파도로 인한 전복 위험이 크다.
 
그러므로 동력 선박이 운행하는 경로를 미리 알아둔 뒤 될 수 있으면 그곳을 피하고 멀리서도 잘 알아볼 수 있게 반사성이 높은 옷을 입는 것이 좋다. 미리 풍속과 풍향, 조수간만 등을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초급 카약커의 경우, 바다 상황을 잘 알고 카약을 익숙하게 다루는 전문 카약커와 동행해야 한다.
 
계곡에서 타는 급류 카약은 급류에 몸을 맡기고 역동적인 물살과 포말(물거품)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찾는다. 계곡은 유속이 빠르고 폭이 좁으며 곳곳에 바위가 많아 위험도가 높은 만큼, 사전에 급류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충분히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강은 바다나 계곡과 비교하면 물살의 흐름이 완만하고 바람, 파도의 영향이 적어 비교적 안전한 카약킹을 즐길 수 있다. 그렇지만 강에도 역시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있다. 큰 바위나 물 위를 떠다니는 나무, 댐 등을 통해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또한, 강 하류는 급류가 일어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 떠내려가게 되면 위험에 처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그 외, 장소를 떠나 카약킹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이 있다. 수영을 잘 할 수 있더라도 반드시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하며, 카약을 타고 멀리 나가게 될 시에는 다른 카약커와 동반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 여러 가지 구조 기술을 익혀두어야 하고 안전장비, 구급약품 등을 미리 소지해 놓아야 한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캠핑가이드]BMW GS1200 2인용 ...
[캠핑가이드]여름 최고의 레포...
[캠핑가이드]치악산 금대리 오...
[캠핑가이드]캠핑장에서 지켜야...
[캠핑가이드]가을 오토캠핑 낭...
 
 헬로우드림 (2015-09-22 01:44:37)     191   56  
당신에게는 힘이 많습니다. 그러니 혼자 앞서서 너무 빨리 가지마세요. 뒤에 오는 힘이 약한 이들이 많으니 기다렸다 함게 가십시오. 당신에게는 사랑이 많습니다. 그러나 혼자 앞서서 너무 크게 사랑하지 마세요. 뒤에 오는 작은 사랑을 가진 이들이 많으니 기다렸다가 함께 사랑하십시오. 당신에게는 지식이 많습니다. 그러나 혼자 앞서서 너무 높아지지 마세요. 뒤에 오는 배움에 목말라하는 이들이 많으니 기다렸다 함께 올라가십시오. 당신에게는 꿈이 많습니다. 그러나 혼자 앞서서 꿈을 너무 빨리 이루지마세요. 뒤에 오는 아직도 꿈을 품고 애태우고 있는 이들이 많으니 기다렸다가 함께 꿈을 이루십시오. 당신에게는 자유가 많습니다. 그러나 혼자 앞서서 자유를 너무 즐기지 마세요. 뒤에 오는 아직도 몸이 구속당하고 마음이 얽매인 이들이 많으니 기다렸다가 함께 자유를 누리십시오. 당신에게는 용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혼자 앞서서 용기를 너무 자랑하지마세요. 뒤에 오는 아직도 힘들어하며 망설이고 있는 이들이 많으니 기다렸다가 함께 용기를 펼치십시오. 출처 : 좋은글中에서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캠핑 시 오토캠핑장, 명당 선택하기 (2014-08-14 01:12:26)
이전기사 : 캠핑의 노하우를 알고 떠나자. 미니멀 캠핑과 오토캠핑 (2014-08-12 01:05:08)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중국산 짝퉁 캠...
중국산 의류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
넥센타이어, 봄나들이...
넥센타이어가 봄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을 대상...
재규어, 최초의 컴팩트 퍼포...
올 뉴 스카니아, 유럽 미디어...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
랜드로버, 고성능 전기차 I-P...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