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구병산, 아홉 폭의 병풍 아래 나즈막한 황토집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17 10:27:34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등산.암벽
Share Subscribe
2015년11월16일 10시4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구병산, 아홉 폭의 병풍 아래 나즈막한 황토집
아홉 개의 바위봉이 병풍처럼 연이어 솟아있는 구봉산

구비구비 아홉 폭의 병풍이 둘러쳐진 구병산 아래 첫 동네인 충북 보은군 마로면 삼가저수지를 끼고 나즈막한 황토집이 들어섰다.

백패킹을 즐기는 김동구(52)氏가 설계부터 시작하여 인테리어까지 직접 건축한 황토집은 앞으로 충청권 힐링 캠프로 이용 될 것으로 본지 기자단이 황토집 체험과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해있는 구병산 트레킹을 다녀온 것이다.

황토와 편백나무, 참숯을 사용해 전통 방식으로 내부로 들어가면 건물 벽부터 옷장까지 모든 것을 편백나무로 만들어졌다.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자체제작으로 황토와 편백의 궁합을 위해 최선을 다한 꼼꼼한 흔적들이 엿보인다.

황토에는 미생물들이 많아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편백나무는 피톤치드의 왕이라 불리 울 정도로 음이온과 피톤치드의 발생량이 많다.

구병산(九屛山)은 충북 보은군 마로면과 경북 상주시 화북면에 걸쳐있는 높이 876m의 산이며, 주능선의 북쪽지역이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해있고 옆으로는 서원계곡(書院溪谷)이 있어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명산중의 명산이기도하다.

또한  아홉 개의 바위봉이 병풍처럼 연이어 솟아있어 예로부터 일명 구봉산이라고도 불려 왔으며, 예로부터 보은 지방에서는 속리산의 천황봉은 지아비 산, 구병산은 지어미 산, 금적산은 아들 산이라 하여 이들을 '삼산'이라 일컫는다. 

속리산의 명성에 가려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산 전체가 깨끗하고 조용하며 보존이 잘 되어 있는 편이다. 정상에서 밑으로 내려다보면 듬직한 바위와 푸르른 숲, 그리고 아름다운 새소리는 등산객의 마음을 설레게 하기도 한다.

구병산 정상을 향해 구슬땀을 흘리고 우거진 풀내음을 맡으며 때로는 산새소리를 듣고 우람한 바위를 곁에 끼며 서너시간여 만에 정상에  오르니 온 세상을 가슴에 품은 듯한 느낌이 절로 들었다.

보은군청에서는 속리산과 구병산을 잇는 43.9km 구간을 1999년 5월 17일 '충북 알프스'로 업무표장 등록을 하여 관광상품으로 널리 홍보하고 있다. 6·25전쟁 때 폐허가 된 토골사 터가 있고 절 터 앞뒤로 수백년 생의 참나무들이 있다.

이 산과 속리산 사이에 숨어 있는 서원계곡과 계곡 진입로 주변에 있는 속리의 정이품송을 닮은 큰 소나무 있다.전설에 의하면 정이품송의 부인으로 '암소나무'라고 불리며 수령 250년의 충청북도 지정 보호수다.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은 보은향교, 보은동헌, 보은 둘리공원, 보은 펀파크, 속리산, 문장대, 법주사, 선병국가옥, 정이품송, 속리산말티재자연휴양림, 충북 보은알프스 자연휴양림, 삼년산성, 한국비림박물관, 청남대등이 있다.

최우준 기자 : ds3ipa@naver.com  [기똥찬의 엔조이 아웃팅]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등산.암벽]작은 금강산이라 ...
[등산.암벽]대전 팔경 중의 하...
[등산.암벽]천천히, 늦게 올라...
[등산.암벽]충남 공주시 태화...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지리산국립공원 50주년 기념 D-1 ‘가을 사랑 음악회’ 개최 (2016-11-01 13:32:19)
이전기사 : 작은 금강산이라 불리는 대둔산 (2015-10-26 16:47:49)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중국산 짝퉁 캠...
중국산 의류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
넥센타이어, 봄나들이...
넥센타이어가 봄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을 대상...
재규어, 최초의 컴팩트 퍼포...
올 뉴 스카니아, 유럽 미디어...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
랜드로버, 고성능 전기차 I-P...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