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홍두식프로와 함께하는 바다루어낚시
2018년04월20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4-17 10:27:34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캠핑.피싱 > 피싱가이드
Share Subscribe
2015년11월16일 10시5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홍두식프로와 함께하는 바다루어낚시
농어나 부시리가 걸려 진땀을 빼는데, 엄청한 파워에 놀라

평택해양경찰서 레저가디언 구조대장이며 HDS바다루어스쿨 운영하고 있는 홍두식프로는 바다루어낚시에 빠져 화성 전곡항에 수상레저사업자로 5톤 돈지호를 운항하고 있다.

 KSA 프로배서로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알아온 루어낚시인들과 함께 하루도 쉬지 않고 광어낚시 출항에 오르고 있다.홍두식프로가 전하는 바다루어낚시에 대해 알아보자.

장비

바다 낚싯대는 10피트 내외의 바다전용대와 릴은 3000번 정도의 스피닝 릴에 30파운드 합사(PE)라인를 감아 사용한다.

긴 낚싯대는 캐스팅 비거리를 위해 필수적이지만, 너무 길면 배 위에서 사용할 때 오히려 불편하기 때문에 9피트 정도가 적당하다. 루어는 미노와 바이브레이션을 주로 쓴다.

케스팅

미노의 경우, 캐스팅 할때 공기저항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비교적 저항을 덜 받는 20g 이상의 바이브레이션 미노를 쓰는 게 효과적이다.

바람이 없고 잔잔한 날에는 미노 타입이 월등한 조과를 발휘하지만, 바다 특성상 일단 바람이 터지면 30∼40g 정도의 바이브레이션 미노 외에는 캐스팅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무게의 루어를 준비해 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바이브레이션 미노는 가라앉는 싱킹 타입이라 캐스팅 후 카운트 다운을 해 적정 수심층에서 릴링을 시작한다.

릴링 속도는 상황에 따라 변화를 주는 게 중요하다. 루어의 무게와 포인트의 수심, 물때 등에 따라 적용을 달리한다. 입질이 없을 경우에는 액션도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바다낚시는 하루 평균 100회 이상의 캐스팅을 요구한다. 체력안배와 집중력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힘들면 지그헤드 채비에 웜을 달아 쉬면서 할 수 있는 우럭과 광어를 노리는 것도 요령이다.

캐스팅할 때 루어를 갯바위에 바짝 붙일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멀리 캐스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활성도가 좋을 때는 대충 캐스팅해도 덥썩 물어주지만, 경계심이 많은 어종들은 활성도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정확한 캐스팅만이 히트 확률을 높여준다.

루어에 간혹 농어나 부시리가 걸려 진땀을 빼는데, 엄청한 파워에 놀라기도 한다.

바다 루어낚시는 배스낚시와 비슷한 점이 많다. 포인트 선별 방법과 물때·조류·기상 등이 농어낚시에 좀 더 예민하게 작용하지만, 루어의 운용이나 패턴 등의 테크닉은 배스낚시의 것을 그대로 접목시켜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배스낚시나 그 밖의 민물낚시에 쓰는 루어는 모두 바다낚시에서도 쓸 수 있다. 그러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바다에선 민물보다 더 넓은 범위와 더 깊은 수심을 탐색해야 하므로 루어가 더 무겁고 사이즈가 조금 더 크다는 것이다.

루어 종류

● 플러그(Plug)류 : 플라스틱 수지나 목재를 이용해 물고기 형상을 흉내 내어 만든 루어

● 지그(Jig)나 스푼(Spoon)류 : 몸통 전체가 금속으로 만들어진 단순한 형태의 루어

● 소프트베이트(Soft bait)류 : 주로 웜(Worm)이라 불린다. 연질 수지재질의 루어로 단독으로는 사용할 수 없고 여기에 전용의 바늘이나 봉돌을 결합해야 한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피싱가이드]홍두식프로와 함께...
[피싱가이드]눈불개 - 눈이 붉...
[피싱가이드]세계의 괴어를 찾...
[피싱가이드]무지개 송어 , 토...
[피싱가이드]평창 기화천에서 ...
 

이름 비밀번호
[1]
이전기사 : 겨울 송어 루어피싱, 초보 낚시 가이드 (2013-12-24 17:25:00)
하나티켓 , 고아...
하나투어(대표이사 김진국)의 티켓 예매 사이트 &l...
헬리녹스, 뉴에...
헬리녹스가 프리미엄 모자브랜드인 뉴에라와 컬래...
중국산 짝퉁 캠...
중국산 의류를 국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
넥센타이어, 봄나들이...
넥센타이어가 봄을 맞아 나들이를 떠나는 차량을 대상...
재규어, 최초의 컴팩트 퍼포...
올 뉴 스카니아, 유럽 미디어...
BMW 그룹, 자율주행캠퍼스 공...
랜드로버, 고성능 전기차 I-P...
랭글러 기반 픽업 스...
랭글러를 기반으로 한 픽업 스크램블러에 대한 몇가지...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55-9790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