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가지 법칙
2017년12월14일t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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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09월12일 10시1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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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가지 법칙
뒤쪽보다 앞쪽이 더 무거워지므로 트레일러 견인 시 발생하는 문제를 제거

트레일러가 좌우 요동 또는 흔들리거나 꿈틀거리는 이유

고속도로에서 캐러밴 뒤에서 주행하는 경우 근접 지역의 트레일러가 좌우로 요동 또는 흔들리거나 꿈틀거리는 것을 보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견인의 일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트레일러를 정확하게 적재하는 경우 뒤쪽보다 앞쪽이 더 무거워지므로 트레일러 견인 시 발생하는 문제를 제거 할 수 있다.

견인 물리학의 3가지 법칙

트레일러가 회전할 때 본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회전하려고 한다. 결합된 차량과 트레일러 앞쪽으로 무게 중심을 설정하면 회전하는 동안 좌우 요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무게 중심 위치가 바뀌면 트레일러의 취급 특성이 변경된다.

항상 견인 권장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사용 중인 견인봉 또는 견인바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적재된 트레일러 중량을 초과하는 것은 법에 위배 된다. 브레이크 미 장착형 트레일러 등의 모든 트레일러는 명확하게 최대총중량(kg)이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성공적인 견인의 물리학 : 트레일러의 무게 중심을 올바르게 찾아 위치를 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견인의 비밀이다.

자동차나 트레일러는 본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회전하려고 하기 때문에 견인 시 무게 중심이 중요하다. 무게 중심은 일종의 힌지 역할을 하며, 이 '힌지(hinge)'가 놓인 위치는 견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 무게 중심은 트레일러의 휠 바로 앞쪽에 위치해야 뒤쪽에서 완전하게 트레일러가 따라오게 된다. 무게 중심이 트레일러 휠 바로 앞쪽(약 10 - 20cm일 때 최상)에 위치하는 경우 트레일러는 직진 상태로 견고하게 견인될 수 있으므로 안전하게 코너를 돌 수 있다.

무게 중심이 너무 앞쪽에 있으면 트레일러가 회전하려고 하지 않으므로 운전자는 차량 오버스티어링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무게 중심 계산 방법 : 트레일러 총 중량(앉은뱅이저울), 액슬(axle)과 히치(hinge) 간 거리(연결봉 길이) 및 노즈 웨이트(앉은뱅이저울)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 후 무게 중심 위치 = (트레일러 액슬 앞쪽의 cm) 노즈 하중(kg) x 연결봉 길이(cm) / 트레일러 총 중량(kg)

트레일러 적재 방법

사용자 설명서를 항상 확인하여 차량의 견인 성능을 파악한다.무게 중심이 트레일러 앞 방향(대개 액슬 앞 약 10 - 20cm)인지 확인한다. 뒤쪽보다 트레일러 앞쪽 절반에 약간 더 많은 중량을 적재하면 않된다.

뒤쪽 견인 히치를 조정하여 트레일러가 평평하거나 앞쪽이 약간 내려가도록 하되, 뒤쪽은 내려가면 안 된다.트레일러의 최대 총 중량(반드시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어야 함)을 점검한다.

트레일러 고정 장치에 적재물을 고정한다. 옆으로, 그리고 앞에서 뒤쪽으로 주의를 기울여 적재한다.

트레일러를 부착하여 주행하는 방법

미리 정지 및 제동 상황을 예측한다.운전자의 차량과 앞쪽 차량 간 최소한 4초 이상의 간격을 허용한다. 회전 및 조작 여지를 추가적으로 남겨둔다.날씨가 더울 때 긴 언덕길에서는 엔진 과열 현상을 인지해야 한다. 더 낮은 기어를 사용하면 엔진이 더욱 서늘하게 유지해야 한다.

문제해결 : 다음은 특정 상황 취급을 위한 일부 권장사항이다.

좌우 요동 : 트레일러 무게 중심을 앞쪽으로 이동시키고 트레일러 중량을 감소시키며 제조업체 제원에 따라 트레일러 및 견인 차량 타이어 공기압을 증가시키고 히치 댐퍼를 장착하거나 감속한다.

코너를 돌 때 발생하는 오버스티어링(oversteering) 현상 이 나타나는 경우 트레일러 무게 중심을 차량 뒤쪽으로 이동시킨다. 코너를 돌 때 턱인(tuck in)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견인 차량의 뒤쪽 타이어 공기압을 증가시키고, 트레일러 중량을 감소시킨다.

트레일러 및 제동

랜드로버의 트레일러 안정성 보조장치(TSA) : 랜드로버의 혁신적인 시스템을 사용하면 트레일러 진동을 감지한 후 선택적인 제동 성능을 사용하여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해결하도록 지원하므로 견인 과정이 더욱 안전해진다.

TSA는 사전 대응적인 방식의 주행 시 사용되어야 하는 혁신적인 안전 기능이다. 다음은 주행 시 제동을 위한 일부 추가 권장사항이다.

브레이크 점검

견인하는 트레일러 유형과는 상관없이 최대한 신속하게 전반적인 제동 작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도로 사용자를 고려하여 안전하게 이 작용을 실시하도록 한다. 경량의 브레이크 미 장착형 트레일러조차 전반적인 제동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커플링된 브레이크 테스트 역시 필요한데, 이는 트레일러가 비례적으로 제동이 걸리지 않아 제동 중 견인 차량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다.

과도한 제동

차량-견인 히치(Hitch)에 대한 저하중 문제를 유발하며, 젖어 있거나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프런트 휠 록업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강한 제동은 피한다. ABS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긴 하지만 적정 수준으로 제동하는 것이 좋다. 차량에 ABS가 장착되지 않은 경우 리듬감 있게 제동하기를 권장한다(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살짝 누름).

브레이크 장착형 트레일러의 안전한 제동

브레이크 장착형 트레일러는 그렇지 않은 트레일러보다 본래 안정성이 더 우수하다. 그러나 제동할 경우 미미한 불안정성조차 두드러지게 된다.

브레이크 장착형 트레일러를 안전하게 제동시킬 수 있도록 최대 안전 및 제어 성능을 위해 직진으로 항상 제동해야 한다. 차량과 앞 차량 간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견인 중인 하중을 고려하여 이에 따라 주행해야 한다.

히치(Hitch) : 다음은 히치와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일부 주요 사항이다.

표준 50mm 볼 히치는 총 중량이 최대 3,500kg인 트레일러를 도로에서 견인할 때 적합한다. 총 중량이 3,500kg를 초과하는 트레일러에는 링 히치와 클로즈 커플드 브레이크(특수 차량 개조장치)가 내장되어 있어야 한다.제동을 위해 추가적인 여지를 남겨두고 ABS가 없는 경우 리듬감 있게 제동한다.

후진 : 부드러운 후진 작동을 위한 권장사항

동일한 직선으로 차량과 트레일러 후진을 시작한다. 트레일러를 천천히 후진시키고 트레일러를 회전시키려는 반대 방향으로 차량을 돌린다. 차량 뒤쪽이 트레일러를 이동시키려는 방향에서 멀어질 때 트레일러 뒤쪽이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하게 된다.그러나 너무 많이 진행하면 안 된다. 그럴 경우 차량과 트레일러가 V자형이 된다.

트레일러가 오른쪽 방향으로 움직이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반대로 하여 트레일러가 회전되도록 한 후 정확한 방향이 될 때 직진 상태가 되도록 만든다.일반적으로 견인 차량의 휠베이스와 비교하여 긴 프레임은 짧은 프레임보다 더 쉽게 반대 방향으로 돌릴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하시기 바란다.

차량 전반에 위치한 5개의 카메라로 구성된 서라운드 카메라 시스템은 차량 외부를 거의 360도로 보여준다. 이 카메라는 프런트 범퍼에 2개, 도어 미러 하부에서 2개, 테일게이트 리프트 핸들에 1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각 카메라에서 전송된 이미지는 실내의 인포테인먼트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견인 보조장치는 혁신적인 새로운 기능으로 후진 시 트레일러의 방향을 예측한다. 안내선은 트레일러 폭에 맞게 설정 가능하며 후진할 때 트레일러 탄도를 표시할 수 있도록 화면에 나타난다.또한 견인 히치 보조장치를 사용하면 운전자가 견인봉을 견인 히치와 정확하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트레일러 견인 히치 방향으로 예측된 차량 후진 경로를 보여주는 안내선과 함께 견인 볼이 나타나는 화면에 컬러 도트 그래픽이 표시된다.

조명등 : 트레일러의 안전 조명등을 위한 권장사항

출발 전 트레일러의 조명 장비가 장착되어 있고, 올바르게 작동하며 최신 조명 규정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최소한 품질이 우수한 2개의 미등과 정지등, 방향 지시등, 번호판등 및 삼각형 모양의 빨간색 후방 리플렉터 2개가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트레일러에 1개 이상의 빨간색 후방 안개등이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한다(트레일러가 1980년 3월 31일 이후 제조된 경우 이 조명등을 추가해야 할 수도 있음).

추가 조명등은 대형 트레일러는 물론 마필 운송용 트레일러 및 캐러밴에서도 필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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