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때와 진흙탕을 만났을때
2017년12월16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17-12-09 10: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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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09월20일 06시22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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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때와 진흙탕을 만났을때
방향대로 천천히 진입하되 되도록 약간 대각선 방향으로 진행
강물을 건너게 될때
 
강물을 만나게 되면 드라이버는 반듯이 강물의 유속상태나 깊이 그리고 장애물을 살펴보아야 한다. 건널 수 있는 상황에 따라 본인과 차량에 대한 확신이 생긴다면 물이 흐르는 방향대로 천천히 진입하되 되도록 약간 대각선 방향으로 진행힌다.
 
대부분 운전자는 물길을 건널때 하얀 물보라를 일으키며 빨리 건너려고 하는데 자칫 물보라가 엔진룸을 적시고 공기흡입구를 통해 엔진으로 물이 유입되면 시동이 꺼지고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키게되기 때문에 침착함을 잃지 말고 천천히 건너야한다.
 
소남이섬, 얕아보이는 강물을 건너다 침몰한 체로키를 겔로퍼가 견인 중이다.

강물에 진입을 했으면 가능한 변속을 해서는 안 된다. 물 속에서 변속은 순간적으로 파워가 저속되기도 하고 물의 유속에 따라 힘이 떨어진 엔진이 곧바로 시동이 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차량이 머플러까지 잠긴 상태에서 시동이 꺼지게 되면 머플러를 통해 물이 역류해 엔진에 치명상을 일으키게한다.
 
어쩔 수 없이 변속을 해야만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변속시에도 가속 페달을 계속 밟고 있어야 한다. 왼발로는 클러치를 밟고 오른발은 가속페달을 밟는 방법이다. 머플러를 통해 물이 역류되지 않기 위해서 가속페달은 변속시에도 지긋이 밟아야 한다.
 
또한 물이 얕고 코스상태가 좋다면 4H여도 상관없겠지만 험로를 다니다 만난 강물의 상태는 누구도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만일에 대비해 4L에 셋팅을 해두는 것이 안전하다.

진흙길을 만나게 되면
 
진흙길은 언제 어디서든 만나게 되는 아니 오프로더들은 일부러 탱크장과 같이 진흙길을 찾기도 하는 오프로드 코스이다. 간혹 진흙길에서 차가 꼼짝하지 못하고 헛바퀴만 돌며 더 깊은 구덩이만 파고 옴작달싹 못하는 차량을 보게 된다. 이는 타이어의 마찰력이 극도로 저하되기 때문이다.
 
형도 어섬에서 겔로퍼 한대가 머드밭을 헤지며 가다가 진흙탕에 갇혀 버렸다.

헛바퀴를 돌리면 돌릴수록 차는 깊은 웅덩이에 빠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하체까지 걸려 견인시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되기도 한다. 구동력을 적당히 넘쳐 헛바퀴를 굴리지 않고 진흙을 통과하는 일은 능숙한 경력자라해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진흙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타이어가 받는 저항을 최소하기 위해 핸들은 가급적 똑바로 하고 절대로 헛바퀴를 돌리지 말아야한다.한번에 문제없이 진흙기를 탈출했다면 다행스런일이지만 중간에 차량이 빠졌다면 탈출을 시도해야한다.
 
우선 가장 쉬운방법으로는 전후진을 반복해서 탄력을 이용하여 탈출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한쪽바퀴가 떠서 헛바퀴를 돌고 있다면 그 주변의 차체위로 사람이 올라가 차의 움직임에 맞춰 발을 구르는 방법이 있다.이것도 저것도 않되면 도움을 요청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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