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꺽지 - 돌틈의 귀염둥이, 맛에서는 민물 최고
2018년02월23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18-01-22 15:25:00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캠핑.피싱 > 피싱가이드
Share Subscribe
2012년12월02일 02시0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꺽지 - 돌틈의 귀염둥이, 맛에서는 민물 최고
산자수려한 강가에서 아기자기한 낚시를 원한다면 꺽지 이상가는 대상어가 없다.

표준명 : 꺽지

학명 : Coreaperca herzi
영명 : Korea auch perch
일명 : Kourai oyanirami
속명 : 꺽정이, 꺽적이, 꺽제기, 꺽더구, 꺽중이

분포 및 서식

서해와 남해로 흐르는 대부분의 중.상류에 서식한다. 동해로 흐르는 강에는 원래없었지만 인위적으로 이식되어 이제는 전국으로 분포되고 있다. 낚시시즌은 봄부터 가을까지, 쏘가리가 금어기간으로 접어들면 꺽지로 손맛을 대신하곤 한다. 

산자수려한 강가에서 아기자기한 낚시를 원한다면 꺽지 이상가는 대상어가 없다.돌틈에서 고개를 내미는 꺽지와의 숨박꼭질은 전문 낚시인만이 아니라 가족동반 나들이 낚시에도 더할 나위가 없다.꺽지는 한국 고유 어종이다. 한반도 전역에 물이 맑은 강, 하천 중.상류나 호수에 산다.

돌 틈에 숨어 있다가 갈겨니나 피라미 납자루등 작은 물고기나 징거미.새우를 잡아 먹고산다, 육식성 어류답게 강한 공격성을 보여 루어낚시에 곧잘 낚인다. 15~20 cm급이 잘 낚이지만25~30cm에 이르는 대형급도 있다.몸에 7~8색 검은 가로 줄무늬가 있고 아가미 덮개에 청색의 둥근 반점이 있다.산란기는5~6월이며 수컷은 부화하여 일정기간 자랄때까지 알을 지키는 부성애 습성이 있다.

장비 와 채비

루어낚시의 경우, 과거에는 쏘가리낚시의 손님고기로 낚는 경우가 많지만 쏘가리 금어기가 실시된 이후에는꺽지만을 목표로 출조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쏘가리 낚시 장비보다 가벼운 장비를 사용하면 아기자기한 손맛을 더 즐길 수 있다. 루어낚시의 경우 5~6ft (1.5~1.8m) 울트라 라이트(UL)에 초소형 스피닝 릴과 나일론 4~6LB정도면 무난하다. 꺽지 포인트 자체가 물 흐름이 거세지 않고 원투도 그다지 필요치 않고 씨알도 잘기 때문이다.
 

낚시 및 기법

꺽지의 특효 루어로는 2~8g 의 중소형 스피너를 최고로 친다. 날개의 현란한 회전에 꺽지가 참지 못하고 튀어나와 공격을 하는 것,즉 스피너 블레이드에 회전이 생명이다. 수중바위 주변과 돌 사이 사이를 일정한 속도로 끌어주면 된다.입질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좀더 자극적으로 보이도록 블레이드에 형광 페인트를 약간 바르는 것도 좋고 바늘에 털이 묶여있는 제품이 효과를 보기도 한다.

음료수 캔등을 이용해 스피너를 자작해 쓰는 꾼들도 있다.돌틈 속을 직공할 수 있는 경량 지그헤드리그 (1~2g 지그헤드 + 1~2인치 그럽)도 좋다. 스피너를 따라오다가 바위 틈에 숨어 버리는 경우 효과가 좋다. 동작은 바위틈을 스치듯 천천히 유영을 시키거나 돌 틈에 집어넣고 제자리 뛰기를 하거나 낚시대를 떨어 쉐이킹하면서 입질을 유도한다.

요리 및 기타

매운탕과 소금구이로 인기가 높다. 살이 쫄깃해 빼째 썬 꺽지회도 즐겨 먹는대, 아무리 깨끗한 장소에서 낚었다해도 디스토마에 주의해야한다. 꺽지는 마릿수로 낚이는 재미가 있다. 그러너 생태계 내의 상위 포식자로서다른 어종에 비해 결코 많은 수가 아니므로 남획은 삼가야 한다. 호기심 많은 꺽지는 아주 작은 치어도 곧 잘 낚이므로 곧장 방류하도록 한다. 산란장을 지키는 개체도 보호하도록 하자.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피싱가이드]평창 기화천에서 ...
[피싱가이드]무지개 송어 , 토...
[피싱가이드]홍두식프로와 함께...
[피싱가이드]꺽지 - 돌틈의 귀...
[피싱가이드]눈불개 - 눈이 붉...
 
 Muhamad (2013-07-12 08:03:15)     1900   103  
We couvd\'le done with that insight early on.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살치를 이용한 배스사냥 (2007-04-18 03:15:44)
이전기사 : 강준치 - 떼지어 쏘다니는 강계의 폭주족 (2012-12-14 10:32:29)
콜맨 제품 활용...
콜맨이 캠핑용품을 활용해 나만의 크리스마스 분위...
서울근교 억새터...
올겨울, 멀리 떠나지 않고 서울근교에서 겨울 볼거...
여행하기 딱 좋...
낯선 땅에서 사랑과 성공을 꿈꾸는 군인과 의사가 ...
쌍용차,설날 특별 무...
이번 ‘설날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는 ...
랜드로버코리아, 개런티 60’...
라우라렌트카 젠틀밴, ‘포드...
볼보트럭코리아, 고객을 위한...
푸조 토탈 팀, ‘2017 다카르...
브라부스 Brabus 850 ...
브라부스가 강력한 수분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대형 SU...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42-4448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