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 강.호수를 호령하는 얼룩무늬 전사 - 쏘가리
2018년01월24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8-01-22 15:25:00
기사제보
로그인 회원가입
4x4 메인 > 아웃도어 > 캠핑.피싱 > 피싱가이드
Share Subscribe
2012년12월15일 02시2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강.호수를 호령하는 얼룩무늬 전사 - 쏘가리
쏘가리는 세계적으로 한국과 중국에서만 분포하는 특산어종이다.

표준명 : 쏘가리

학 명 : Sinipreca scherzeri
영 명 : Mandarin fish
일 명 : Kouraigetsugyo
속 명 : 금잉어, 청잉어, 얼룩무늬, 거북무늬, 얼룩이

분포와 시즌

쏘가리는 세계적으로 한국과 중국에서만 분포하는 특산어종이다. 서. 남해안으로 흐르는 대부분하천에 분포한다.

루어낚시

강계를 중심으로 펼쳐지단 쏘가리낚시는 90년대 들어 활성화된 배스낚시의 영향으로 정지수면인 호수에서 보트를 이용하는 기법이 생겨나는등 영여과 기법에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됬다.

강 낚시 - 강폭이 넓고 물쌀이 쎈 여울과 바닥층을 부담없이 노리자면 6.6~7ft(1.9~2.1m)길이의라이트(L) 미디엄라이트(ML) 강도를 가진 낚시대가 알맞다. 과거에는 스푼을 원투하기 편리한 슬로우(S) 액션(휨새)이 인기였지만 지그헤드리그가 유행하면서부터는 강한 패스트(F) 액션이 인기를 끌고 있다.릴은 1.5~2호줄이 150m~200m감기는 소형 스피닝릴이 무난하다. 낚시줄은 1.5~2호가 기준.

호수 배낚시

호수 포인트는 절벽이나 돌이 무너져내린 깊은 수심인 경우가 많다. 최근엔 립이 큰미노우 플러그의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낚시대는 강보다는 짧은 5.5~6ft 길이의 미디엄라이트 (ML)파워를 가진 배스 낚시대가 좋다. 릴과 낚시줄은 강에서와 같다.

쏘가리 루어낚시는 배스낚시에 비한다면 사용하는 루어가 다양하지 않은 편이다. 또 대부분 바닥층을 노리는 낚시다보니 걸림이 잦아 루어 손실도 많다.

소형어류나 새우를 잡아 먹으며 죽은 고기는 먹지 않는다. 낮에는 서식지에 머물다 주변을 지나는 먹잇감을 공략하는데, 밤에는 서식지에 나와 활발하게 먹이사양을 나서곤 한다.산란기에는 지여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평균 5~7월 가량, 최근 온난화 때문인지 조금씩 산란시기가 빨라지고 있다. 낚시 시즌은 수온이 오르는 봄부터 가을까지인데, 자원보호를 위해 산란기금어기간이 정해져 있다.

* 중부지방은 5월20일부터 6월30일까지, 전라. 경상도는 5월10일부터 6월 20일 까지지다.30cm이하가흔하지만 60cm이상까지 성장한다. 자연보호를 위해 18cm이하는 포획을 금지라고 있다.

밤낚시

쏘가리는 야행성이 강하다. 수온이 충분히 높아진 늦봄부터 초가을 까지가 밤낚시 적기인데 낮낚시보다 조과가 앞서는 경우가 많다.스푼, 지그헤드. 모두 잘 먹힌다. 특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동거리는 최소하으로 줄이고 낮에 미리 지형을 숙지해 두도록 한다.

요리

민물고기의 으뜸으로 치는 어종답게 회아 매운탕, 찜, 소금구이, 튀김 등 어떻게 먹어도 맛이 좋다.등지느러미와 아가미에 날카로운 가시에 독이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찔리게 되면 심한 통증이 오래간다.

쏘가리 특유의 매화무늬로 인해 얼룩무늬전사로 불리운다. 바위가 많은 강과 하천에 서식한다.강과 하천을 막아 생겨난 인공호수에도 서식한다. 물살이 부딪히는 여울아래 돌무더기 주변처럼 용존상소량이 풍부한 바위지대에 서식한다. 무리짓기를 싫어하며 커다란 돌과 바위 틈에서 혼자 생활한다.


ⓒ 포바이포 뉴스 [http://www.4x4.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피싱가이드]꺽지 - 돌틈의 귀...
[피싱가이드]무지개 송어 , 토...
[피싱가이드]세계의 괴어를 찾...
[피싱가이드]강.호수를 호령하...
[피싱가이드]잉어, 황금갑옷 번...
 

이름 비밀번호
[1]
다음기사 : 살치를 이용한 배스사냥 (2007-04-18 03:15:44)
이전기사 : 잉어, 황금갑옷 번쩍이는 수룡(水龍) (2012-12-22 03:00:00)
콜맨 제품 활용...
콜맨이 캠핑용품을 활용해 나만의 크리스마스 분위...
서울근교 억새터...
올겨울, 멀리 떠나지 않고 서울근교에서 겨울 볼거...
여행하기 딱 좋...
낯선 땅에서 사랑과 성공을 꿈꾸는 군인과 의사가 ...
쌍용차,설날 특별 무...
이번 ‘설날 특별 무상점검 서비스’는 ...
랜드로버코리아, 개런티 60’...
라우라렌트카 젠틀밴, ‘포드...
볼보트럭코리아, 고객을 위한...
푸조 토탈 팀, ‘2017 다카르...
브라부스 Brabus 850 ...
브라부스가 강력한 수분의 메르세데스 벤츠의 대형 SU...
오프로드 팁, 강물을 건널...
트레일러, 견인 물리학의 3...
지프(JEEP)의 특별한 파킹,...
터보차저 관리요령, 예열과...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공지사항 포바이포소개 제휴.광고문의
포바이포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포바이포 뉴스]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35-23 남혜빌딩 3F
 등록번호 : 서울 아 02112    |    발행 . 편집 : 이정회
 TEL : 02-572-4448   |   FAX : 02-6442-4448   |   E-mail : 4x4@daum.net

Copyright(c) 포바이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