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로드 그리고 겨울철 캠핑을 즐겨보자.

진정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은 역시 겨울 캠핑~
뉴스일자: 2012년12월28일 11시10분

겨울 캠핑철이 돌아왔다. 겨울철 캠핑을 많이 즐긴다고 한다. 역시 겨울 캠핑~

우리나라 캠핑족은 미국, 일본과 달리 한겨울에도 야외에서 텐트를 치고 잠을 자는 독특한 캠핑 문화를 즐긴다.몇 가지 주의사항과 준비물만 잘 챙기면 아이스맨이 아니더라도 눈 내린 겨울산을 배경으로 따뜻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주로 따뜻한 계절에 캠핑을 하는 미국, 일본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추운 겨울에도 야외 취침을 즐기는 캠핑 문화가 있다"며 "동계 캠핑 요령과 장비 사용 요령 등을 익히면 겨울 캠핑도 문제가 없다

◇난방은 기본…보온과 환기에도 신경 써야

겨울 캠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난방이다.화롯대를 설치하면 화기를 오래 유지할 수 있어 훨씬 따뜻하게 지낼 수 있다.

텐트 안의 온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바닥에 까는 시트를 여러 겹 깔아 바닥의 냉기를 막는 것이 좋다.

야전침대를 설치하면 땅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피할 수 있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밤에는 따뜻한 물을 전용 물주머니에 담아 침낭 안에 넣고 취침하면 훨씬 따뜻하게 숙면할 수 있다.

겨울에는 텐트 안에 화롯대와 난로를 두기 때문에 환기를 해주는 것 역시 중요한다. 배기구를 설치해 텐트 속 공기를 순환하게 해줘야 한다.

◇온도 변화에도 끄떡없는 가솔린 연료 준비

캠핑 필수 장비인 버너 등은 추운 날씨에도 얼거나 문제가 생기지 않는 연료를 사용해야 한다.가솔린 연료는 기온과 기압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가솔린 탱크에 연료를 80% 정도 채운 뒤 40~50회 정도 펌핑한 것을 스토브 본체에 부착한 뒤 라이터로 불을 붙이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투룸형 텐트로 넓게

겨울에 캠핑을 하면 화로와 야전 침대 등 텐트 안에 들여 놓는 장비도 많고 텐트 내 활동 시간도 많아 공간이 넓은 투룸형 텐트를 추천한다.거실로 이용할 수 있는 전실에 난방기구와 화롯대 등을 놓을 수 있어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 겨울철 동계용품 준비 철저

자동차 안전, 비상용품은 물론이거니와  텐트에서 캠핑을 할 때 비닐, 은박매트, 담요등 취침시 보온을 할 수 있는 물건들을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초보인 경우에는 솔로 캠핑 보다는 캠핑족들과 함께 떠나는 것이 좋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4x4.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